경남

검색
  • 0
닫기

내년 손주돌봄수당 신설…가족이 행복한 경남 조성

0

- +

경남 1호 공공산후조리원 가동률 70%, 찾아가는 산부인과 만족도 98%
국공립어린이집 19곳 확충, 공공보육이용률 31.1%
자립준비청년 지원 전담기관 맞춤형 사후 관리 추진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경상남도는 올해 여성과 아이 등 가족이 행복한 경남 조성에 노력했다고 8일 밝혔다.

먼저 마음 편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했다.

지난 6월 경남 1호 공공산후조리원이 밀양에 문을 열었다. 현재까지 67명의 산모가 이용하는 등 가동률은 70%에 달한다. 기초생활수급자·장애인·저소득 한부모 가족 등 취약계층은 이용료의 35%를 도비로 지원했다.

올해부터 태어난 아기에게 첫 만남 이용권 200만 원을 지급했다. 10월 말 기준 1만 775명(216억 원)이 혜택을 받았다.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출산 가정만 이용할 수 있었던 산후도우미 서비스를 소득 구분 없이 도내 전 출산가정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해 6344명의 산모가 지원받았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도 소득과 관계없이 아이를 원하는 모든 부부에 최대 21회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확대했다. 올해 7095건을 지원했다. 산부인과가 없는 분만 취약지(의령·산청·함양)에는 찾아가는 산부인과를 운영했다. 이용자의 98%가 만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내년에는 공공산후조리원의 취약계층 이용료 감면 혜택을 현재 35%에서 70%까지 높이기로 했다. 공공산후조리원도 권역별 3곳(밀양·진주·거창) 외에 민간 산후조리원이 없는 시군에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산후도우미 서비스 이용 때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가정에는 본인부담금의 90%까지 지원하는 '경남형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찾아가는 산부인과 의료서비스도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해 고령 임산부의 정밀기형아 검사까지 확대한다. 내년에는 출산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도 자체 사업으로 사천에 분만산부인과를 설치한 후 운영 성과 분석 후 확대 설치할 방침이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 등 저출산 극복을 위한 출산 지원 신규 시책을 계속 발굴한다.

부모가 안심하고 맡기고 아이가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에도 앞장섰다.

40억 원을 들여 국공립어린이집 19곳을 확충했다. 전체 어린이집 재원 아동수 대비 국공립, 사회복지법인, 직장어린이집 이용률을 의미하는 공공보육이용률은 31.1%로, 지난해(28.8%)보다 2.3%P 상승했다. 올해 처음 시행한 영아수당 지원사업에 298억 원을 투입해 가정에서 양육하는 만 23개월 이하 영아에게 30만 원을 지원했다.

어린이집. 경남도청 제공어린이집. 경남도청 제공내년에는 보육 분야 57개 사업에 7048억 원을 투입한다. 정부 계획에 맞춰 기존 월 30만 원가량의 영아수당을 부모급여로 개편해 가정의 양육 부담을 완화한다. 2020년도 출생아부터 적용되는 부모급여는 만 0세 아이 부모 70만 원, 만 1세 아이 부모는 35만 원이다. 도 자체 신규 사업으로 어린이집 만 5세 아이 무상 보육정책도 추진한다. 부모가 어린이집에 내던 필요경비 15만 원 가량을 지원한다.
 
일하는 부모를 대신해서 손자녀를 돌봐주는 (외)조부모에게 월 30만 원씩 지급하는 경남형 손주돌봄수당도 시행한다. 중위소득 150% 이하 맞벌이 가정의 손자녀를 월 40시간 이상 돌보면 지원하며, 도는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를 복지부와 진행 중이다.

아이돌봄서비스 신규사업 역시 사회보장제도 협의를 거쳐 추진할 계획이다. 소득 유형별로 나뉘는 이용자의 본인부담금을 추가 지원하며, 안정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아이돌보미 건강증진비와 보수교육비도 지급할 예정이다.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의 처우 개선을 위해 설·추석 연 2회 지급되는 격무수당도 100% 인상해 1인당 1회 10만 원씩 지원한다. 건축물에 석면이 포함된 민간·가정어린이집 127곳을 2026년까지 석면 없는 안전한 어린이집으로 조성한다.
 
이른 시기에 홀로 삶을 꾸려가야 하는 자립준비청년이 성공적으로 지역사회 정착을 돕고자 지난 3월부터 경상남도자립지원전담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보호 종료 후 5년 동안 자립상황을 관리하고, 청년들의 개인별 특성과 수요를 파악해 주거와 교육, 건강과 취·창업 정보 제공 등 자립 지원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자립생활의 버팀목인 자립정착금을 500만 원에서 800만 원으로 확대하고, 자립준비청년의 학업 여건 지원을 위해 대학생활안정자금도 신설해 1인당 200만 원을 지원했다. 자립준비청년의 개인별 특성과 수요를 파악하여 자립 선배, 직종 전문가 등으로 멘토단을 구성해 운영했다.

내년에는 보호종료 후 5년간 지급하는 자립수당을 월 35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자립정착금을 800만 원에서 1천만 원으로 인상해 소득 안전망을 강화한다. 자립지원전담기관의 전담 인력을 확충하고 자립콘서트 등 특화프로그램을 확대한다.
 
도는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수련시설 프로그램과 활동 기회 제공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김해·양산·거제·남해 등 4새 시군에 170억 원을 투입해 청소년수련시설을 신축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거제 아주청소년문화의집이 개관했다. 내년에는 창원 등 6개 시군에 청소년 수련시설을 마련한다.

보호종료아동 자립생활관. 경남도청 제공보호종료아동 자립생활관. 경남도청 제공
청소년 근로권익 보호사업을 신규로 추진해 노동인권교육, 청소년 행복일터 참여기업 모집 등 일하는 청소년의 근로 보호 추진에도 나섰다. 청소년 안전망 운영 심의위원회에 교육청이 함께 참여하고 교육청의 긴급 대응 매뉴얼에 도내 21곳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연계기관으로 포함시켜 청소년이 학교 안팎 어디서나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도는 민선 8기 시대 흐름에 맞는 여성가족 분야 통합적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여성능력개발센터와 여성가족재단을 통합한다. 올해 직업교육훈련 560명, 새일여성인턴 665명 등 여성 1만 4162명의 취·창업을 지원했다.

내년 상반기까지 여성가족 분야 중장기 발전전략(2023~2027)을 수립해 도민의 정책 수요를 파악하고 차별화된 정책을 만들 계획이다.
 
경남도 류해석 여성가족국장은 "새해에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여성가족 정책 서비스로 도민 한분 한분이 존중받으며 행복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