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검색
닫기

박완수 경남지사 "정부 권한·재정 넘겨줘야 수도권 대응 가능"

0

- +

핵심요약

"부울경 특별연합, 경남에 어떤 실익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도지사 임무"
"340만 도민 하나로 모을 사회대통합위원회 필요"
"감독하는 사람 많으면 조직 잘못된 것, 사무관 이하 고유 업무 전념"
"공직자 신상필벌 확실히 해야, 정치적 사심 없어 도지사로 공직 마감"

박완수 경남지사. 경남도청 제공박완수 경남지사. 경남도청 제공
민선 8기 시대를 연 박완수 경남지사는 '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라 불리는 전국 첫 특별지방자치단체인 '부울경 특별연합'에 대해 "경남도의 입장에서 특별지방자치단체를 구성했을 때 어떤 실익이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도지사로서 해야 할 임무"라고 말했다.

박 지사는 1일 취임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부울경 메가시티는 통합됐을 때 얘기하는 것"이라며 "지금은 메가시티가 아니라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이고 만든 목적을 따져 봐야 하는 데 크게 수도권 대응과 광역업무 처리, 이 두 가지"라고 밝혔다.

그는 "부울경 3개 시도가 통합한다고 수도권에 대응할 수 없다"며 "수도권과 대응하려면 중앙정부가 가진 권한과 재정을 특별지자체에 넘겨줄 때 가능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광역업무 처리는 특별지자체를 만들지 않아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라며 "경제자유구역청, 지방자치법상 행정협의회 등을 통해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박 지사는 "가까운 시일 안에 박형준 부산시장과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해보고 도 자체 용역 결과를 보고 최종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박 지사가 취임식에서 첫 번째 비전으로 '혁신'을 강조한 것과 관련해 "일하는 조직과 방식을 바꾸는 것, 도민에게 진짜 필요한 일을 하되 우선순위를 가려 급한 것부터 해 나가는 것이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출자출연기관의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과거 도지사들이 충분한 숙고를 거쳐서 설립한 기관들이지만, 기능이 중복 또는 성과가 미흡한 기관은 조정하거나 통합, 정리해야 할 기관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가운데 여성가족재단과 관련해서는 "인수팀에서 축소보다는 여성능력개발센터와의 기능 중복 부분을 조정하고, 여성에만 한정되지 않고 아동·청소년도 포함하자는 건의가 있었다"라며 "도민의 의견을 들어 정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지사는 인수팀이 건의한 '경남사회대통합위원회(가칭)'와 관련해 "기업과 행정, 노동 등이 한마음이 되는 노력이 필요하고, 경남만이라도 이해 관계가 다르면 서로 조정하는 등 도민이 하나로 통합하는 정책을 펼칠 위원회를 만들 생각"이라고 했다.

이에 덧붙여 "대기업 대표를 지낸 분들을 초빙해 투자 기업 유치의 정보나 정책적인 자문 등 경남의 기업과 투자 유치에 큰 역할을 할 투자자문위원회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완수 경남지사와 신동근 도청 공무원노조위원장. 경남도청 제공박완수 경남지사와 신동근 도청 공무원노조위원장. 경남도청 제공
박 지사는 최근 일하는 조직으로 만들고자 88개 담당사무관제를 파격적으로 폐지하는 등 조직 개편을 단행한 데 대해 "도청은 도민을 위해서 일하는 조직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하는 사람이 많아야지 감독하는 사람이 많으면 조직이 잘못된 것"이라며 "사실 담당제를 없애는 것이 아니고 전 직원 담당제로 바꾸는 것으로, 사무관 이하는 자기의 고유 업무에 전념하고 전문화하고자 개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직자의 신상필벌은 확실히 해야 한다"라며 "일하지 않은 공직자에 대한 벌칙 등이 있어야 하고, 도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는 그에 맞는 보상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제가 정치적 사심을 가지고 있거나 도지사를 발판으로 어디 가겠다는 생각하는 게 아니라 도지사로서 공직을 마감하겠다고 들어온 사람"이라며 "도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 외에는 공직자에게 바라는 것이 없고, 자기 맡은 일을 해주면 도지사로서 고마울 뿐"이라고 강조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