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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업무 인수인계' 확 바꾼다..도민 불편·업무 공백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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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정 혁신 2호 과제로 인수인계 제도 개선
민원 공동관리제·업무 인수인계의 날 등 운영

경남도청(사진=자료사진)

 


경상남도는 내년 1월 2일자 대규모 조직 개편과 인사 이동을 앞두고 업무 인수인계 방안을 개선해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그동안 공무원 인수인계가 짧은 인사 이동 기간 탓에 후임자에게 실질적 업무 내용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 때문에 민원 처리가 지연되고 행정 착오, 비효율이 발생해 그 피해가 도민에게 돌아간다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이에 도는 간부회의 개선을 도정 혁신 1호 과제로 선정한데 이어 도민의 불편과 업무 공백 최소화를 위한 '누수 없는 업무인수 인계 방안'을 도정 혁신 2호 과제로 선정하고 개선을 추진해왔다.

도정혁신추진단과 직원 중심의 혁신 동아리가 수 차례 의견을 수렴한 결과다.

먼저 20종의 주요 민원에 대해 '민원 공동관리제'를 시행한다.

담당자 변경으로 민원이 지연되거나 민원인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해당 민원이 종결될 때까지 전임자가 후임자의 진행사항을 공유하고 조언하는 등 공동으로 관리하는 방식이다.

인사 이동에 따른 민원 사항 누락 등을 사전에 방지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기존 개별적인 인수인계서를 민원 추진 경위와 쟁점, 처리기한 등이 반영된 '민원 중심의 인수인계서'로 바꾼다.

민원 소관 부서와 담당자, 전화번호 등 전·후임자 변동 사항도 민원인에게 문자, 이메일 등으로 안내한다.

또, 부서별 업무 조정 사항을 기능 위주로 도민이 알기 쉽도록 경남도 홈페이지에 안내하고, 관련 기관·단체에도 조직 변경사항과 전화번호 등을 공문으로 보낼 계획이다.

이와 함께 '4일전 인사 예고제'를 시행하고 '업무 인수인계의 날'도 운영한다.

7일 간을 인수인계 주간으로 정하고 인사 발령 4일전 인사예고 시행, 인사발령 후 3일까지 전·후임자간 구체적인 행동 요령을 일정별로 마련해 실질적인 업무 인수인계가 이뤄지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별도의 '업무 인수인계의 날'을 공식적으로 지정해 전·후임자가 업무 현황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제도화했다.

개선된 업무 인수인계 방안은 5급 이하 인사 발령이 예고된 26일부터 시행한다.

박성호 행정부지사는 "이번 혁신방안은 조직개편으로 겪게 될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원들이 스스로 의견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시작됐다"며 "흔들림 없는 도정운영을 위해 도민이 믿고 도민이 안심할 수 있는 인수인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 직원이 함께 힘을 모아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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